온라인 쇼핑몰 창업과 절차에 대해 알아보자.
온라인쇼핑몰은 인터넷을 통해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자상거래의 한 형태로, 소비자가 직접 물건을 보고 살 수 없기 때문에 판매자가 일방적으로 전달만 하면 되므로 시간이 절약되고 편리한 장점이 있다.
또한 오프라인 매장에서처럼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줄 필요도 없이 자신만의 공간에서 쇼핑할 수도 있어 새로운 소비문화와 유통구조 변화를 이끌어가며 성장하고 있다.
최근 들어 스마트폰 보급률 증가 및 SNS 활성화 등 IT기술 발전으로 인해 모바일쇼핑 시장 규모 역시 급성장 중이다.
통계청 자료(2015)에 따르면 2014년 국내 전체 소매판매액 중 무점포소매 판매액 비중은 11% 수준이다.
이 가운데 소셜커머스 업체들의 거래규모는 2013년도 대비 약 3배 이상 급증했는데 쿠팡·티켓몬스터·위메프 등이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겠다.
이러한 추세 속에서 정부차원에서 소상공인 지원정책 일환인 '나들가게' 육성사업 추진계획 발표함으로써 대형마트나 백화점보다 경쟁력있는 가격경쟁력 확보하여 골목상권 보호에도 앞장서게 될 것이라 기대된다.
나들가게란? 동네슈퍼마켓 협동조합형 체인스토어로서 중소기업청이 주관해 전국 1천여개 점포를 선정했으며, 기존 슈퍼마켓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공동구매 물류센터 구축, POS시스템 도입 등의 경영개선 사업지원 혜택을 받는다.
현재까지 서울지역 내 총 6개의 나들가게가 개점됐다고 한다.
이렇듯 소규모 슈퍼들이 모여 하나의 큰 기업형태로 탈바꿈된 사례가 바로 SSM이라고 볼수있으며, 대기업 자본력 앞에선 영세업자들에겐 더이상 설자리가없다는걸 여실히 보여준 사건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온라인쇼핑몰창업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자! 먼저 온라인쇼핑몰 창업의 가장 기본이자 핵심요소라 한다면 당연히 아이템 이다.
아이템이란 말 그대로 어떤 분야 또는 어느 시기에 유행하기 시작해서 지속될 가능성이 높아 대중성을 가진 제품 혹은 업종이어야 한다는 뜻인데, 그중에서도 요즘 같은 시대엔 단연코 트렌드에 민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즉, 남들 다~한다는 흔한 업종보다는 차별화가 확실한 특별한 무언가가 반드시 존재한다고 본다.